1. 어바웃타임 줄거리
주인공 팀, 그는 성인이 되던 날 아버지로부터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됩니다. 비밀은 과거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입니다. 팀은 아버지가 자기를 놀린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가 눈을 감고, 주먹을 쥐고, 생각을 하니 정말 과거로 시간여행을 가게 됩니다. 그리고 팀은 그 능력을 사랑을 찾는 데 사용하기로 합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파티에서 새해를 맞이하면서 키스를 하는데 팀은 그렇게 하지 못했던 경험을 떠올리며 아버지에게 들은 과거시간여행을 가서 파티를 멋지게 마무리하고 시간여행도 경험해 봅니다.
어느 날, 팀은 동생 남자친구의 사촌인 샬롯과 함께 두 달 동안 함께 생활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별의 밤, 그는 용기를 내서 샬롯의 방으로 찾아가고 사랑을 고백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늦게 고백했다며 아쉬워했고, 팀은 과거로 돌아가 그녀가 말한 대로 빨리 다시 용기 내어 고백했지만 그녀는 마지막 밤에 다시 물어봐달란 말로 사랑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그는 고백하기를 포기합니다.
시간이 흘러, 팀은 변호사가 되고, 직장이 있는 런던으로 떠나게 됩니다. 그는 아버지의 친구이면서 연극작가 일을 하고 있는 헤리와 함께 살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좋은 직장동료 로리도 생겼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의 삶은 외로웠습니다. 어느 날, 친구가 암흑카페에 가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아무것도 보이지는 않는 카페에서 소개팅을 하게 됩니다. 팀은 케이트 모스를 좋아하는 메리라는 여자를 만나게 됩니다. 첫눈에 반한 그녀에게 전화번호와 애프터 신청까지 완벽한 하루를 보내고 옵니다. 집으로 돌아온 팀은 같이 살고 있는 헤리가 배우들이 대본을 잊어버려 연극이 엉망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과거로 돌아가 배우에게 도움을 주고 성공적으로 연극을 마칩니다. 메리와의 만남과 연극이 겹친 상황에서 그는 성공적이었던 연극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는 메리를 다시 만나기 위해 케이트 모스 전시회에 참석해 그녀를 하염없이 기다리다가 팀에 대한 기억이 없어진 메리를 만납니다. 그는 대화를 통해 메리에게 남자친구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팀은 메리가 남자친구를 만난 파티시간과 장소를 알아내 과거로 시간여행을 갑니다. 과거에서 만난 메리와 공감대를 가졌고, 연인으로 발전합니다. 그들은 함께 살고,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만들며 지냅니다. 어느 날, 그는 직장동료 로리와 연극을 보러 갔는데 첫사랑 샬롯을 만나게 됩니다. 팀에게 데이트를 하자는 샬롯, 유혹의 순간이 있었지만 그는 거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그의 여자친구 메리에게 가서 청혼을 합니다. 그리고 결혼을 하게 되어, 첫째 딸의 돌잔치를 하게 되었는데 그의 여동생 킷캣이 교통사고로 오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여동생의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과거로 가서 여동생의 행복까지 찾아주고 기쁘게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런데, 사랑스러운 딸이 다른 아이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시간여행을 하면서 환경과 타이밍이 달라졌기 때문에 다른 아이가 되어있던 것이었습니다. 팀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2. 영화 결론
결국, 그는 딸을 지키기 위해 동생의 교통사고를 막지 않고 진심 가득한 대화를 통해 그녀를 변화시킵니다. 그 후, 팀과 메리는 둘째 아이도 출산하고 행복한 삶을 삽니다. 그런데, 팀의 아버지가 폐암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살게 됩니다. 팀의 아버지는 시간을 돌리지 않고, 삶을 받아들이기로 합니다. 그리고 아버지는 돌아가십니다. 팀은 아버지를 다시 보기 위해 시간여행을 통해 아버지를 만났습니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메리가 세 번째 아이를 원했고, 팀은 고민을 하다가 메리의 제안을 수락합니다. 메리의 출산이 임박해오자 팀은 과거로 돌아가 아버지에게 그녀의 출산을 알리고, 아버지의 마지막 소원인 유년시절로 함께 돌아가 시간을 보내며 소원을 들어드리고, 아버지를 떠나보냅니다. 팀은 시간여행을 더 이상 하지 않고, 하루하루를 값지게 보냅니다. 시간이 지나 평범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며 영화는 끝납니다.
3. 총평
모든 사람에게 과거로 돌아가는 시간, 어바웃타임이 주어진다면 사람들도 팀과 같은 선택들을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우리는 과거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어바웃타임을 통해 상상을 해보는 시간은 대리만족을 주는 동시에 매우 짜릿합니다. 로맨스 영화라는 인식 때문에 사랑이야기만 나올 것 같지만 인생과 시간에 대해 커다란 생각을 해보게 해주는 영화입니다. 그리고 부모님의 마음에 대해 생각해 보고, 부모가 되었을 때 지키고 싶은 것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 가족의 의미에 대해도 깊게 생각해 보게 됩니다. 과거로 가서 일시적으로 삶을 바꿀 수 있지만, 바뀐 결과에 대해서는 또 다른 책임을 져야 됨을 알게 됩니다. 인생은 멋진 시간여행을 즐기는 것이고, 우리는 하루하루를 소중하게 살아가면 됩니다. 우리의 삶에 대한 질문, 그리고 깨달음을 주는 감동적인 영화입니다.
댓글